곰식초 담그기 순서 [ 2 ] --- 탁주용 누룩 빻기

2005. 10. 30. 09:54201.기침천식 곰식초로 기적처럼

 

탁주 담글 때 쓰는 누룩은 건어물 점 이나 방앗간 또는 식품점 등에 가면 구할수 있다.

한봉지에 1 kg 씩 포장되어 있고 이것은 쌀 한되로 술을 담글수 있는 양 이다.

노란색의 누룩곰팡이가 끼인것이 좋다. 요즘은 대부분 기계로 뽑아서 만든것이 많은데 누룩곰팡이를 눈으로볼수없다. 기계로 만든것은 발효가 매우 느리다.

사진은 기계로 만든 누룩 이다.(사진을 올리려니 갑자기 구하기 힘들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은 잊기전에 입력 해야겠고 해서 구하기 쉬운 기계누룩 으로 사진 올렸음),시골장터에 가야 손으로 빚은 누룩을 구할수 있다.

 

======될수 있으면 손으로 빚어만든 누런색갈 도는 누룩이 좋다.매우 구하기 힘든다.======

 

일단 누룩을 빻아서 덩어리를 전부 부수어야 한다.

이렇게 빻는 이유는 식초와 함께 건데기도 먹어야 하는데 덩어리가 있으면 먹기 힘들기 때문이다.

 

누룩은 밀을 빻아 만든것인데 밀껍질인 밀기울도 포함되어 있다.

이 밀기울은 너무나 중요하다. 인체에 필요한 모든 무기물을 함유하고 있다. 닭의 사료로는 반드시 일정량의 밀기울이 들얻가는데 만약 밀기울성분을 먹지 못한다면 닭이 알을 낳지 못하고 만다.사료로 키우는 닭에게는 반드시 밀기울 이 함유된 사료를 먹어야 천연성분을 모두먹는것과 같은 효능이 나오기 때문이다.

사람도 천연성분이 풍부한 밀기울을 먹으면 아주 좋다.

예전엔 식량이 없어서 주막에서 밀기울을 얻어다 물을 섞어 짤아내어 국물은 술을 먹고싶어하는 남편에게 주고 남는 찌꺼기인 밀기울은 허기진 아이들 배를 채웠던 것이다 . 그래도 별탈없이 무럭무럭 잘 자란것은 밀기울엔 천연성분이 그만큼 많아 아이들이 먹고 살아가는데는 충분 했던것이다. 주막이나 양주장 가까이는 햇살이 비칠즈음 일을 거들어주고 남은 밀기울을 얻어가는 아낙네들의 발길이 바빴던 것이다.

 

곰식초를 먹을땐 잘 저어서 밀기울도 꼭 먹어야 한다.

그래서 먹기 좋게 누룩을 빻는것이다.

--------------------------------------------------------------------------

다음글은 곰식초담그기와는 상관 없는것이나 강조하고 싶어 달아놓은것이다.

 

 

기침이 끊이질 않는 허약한 사람의 몸에도 천연성분이 터무니없이 부족한것이다.

그래서 곰식초에 들어있는 밀기울 찌꺼기도 남김없이먹어야 한다.

 

프랑스같은 선진국의 대통령도 멀리시골에서 구운 밀기울 빵을 자주 먹는다지 않는가.

그들 백성은 지금도 밀기울 섞인 거친빵을 최고의 영양과 맛이 있는 고급빵으로 친다.

물론 빵을 굽는 화덕조차도 돌담으로 쌓은것이고 장작불로 굽는다고 했다.

 

이지금 고운밀가루에 갖은 첨가물과 약품으로 만든 빵을 부드럽고 달콤한 빵, 질좋은 빵으로 알고먹는 우리네가 어리썩어도 한참 어리썩은것이다. 

 

나는 만약 여유가 생긴다면 시골에가서 우리밀을 구해다 직접 빻아 쓸예정 이다.

 

독일 프랑스 러시아 등 어딜가도 버석거리는 거칠게 빻은 밀로 빵을 만든게 주식 이다.

밀기울을 먹자 ,너도나도 먹자 밀기울을 ,밀기울 섞인 거친빵을  직접 만들어 먹자.

 

이다음에는 밀을거칠게 빻아 천연의 효모로 발효시킨빵을 연재 할것이다.현재도 자주 해먹고 있지만 너무 볼품이 없어 사진을 올리지는 못하고 있다.더큰 이유는 천연효모를 안정하게 배양을 하지못해 좋아젔다 나빠젔다를 반복하기도 하고 , 밀을 구하기 힘들어 밀가루로 실험할때가 많기 때문이다.

 

여하튼 현대인 에게는 천연성분의 음식물 보다는 인공적으로 가공한 부드럽고 달고 예쁜 품위의 것만 먹으므로 많은 음식물을 먹으면서도 병이란 병은 다 달고 다니며 살고 있는 실정이다.

 

거친음식을 먹자 밀기울을 먹자. 천연성분을 걸러내지말고 가공을 덜하고 꼭꼭 씹어 부셔 먹자 .

턱의근육이 발달하면 목도 건강 해지고  따라 기관지도 건강 해지고 온몸이 건강 해진다.

 굳이 밀기울을 구해다 먹지 않아도, 짤라 내버리고 껍질을 까버리고 속을 후벼파내 버리는 채소 다듬기는 하지 말아야 한다. 채소 한다발 사오면 다듬는다고 반을 다듬어 내버리는 일은 누구나 무심코 하고 있다. 벌래먹은것 따내고 누렇게 떧다고 따내고 상했다고 따내고 억새다고 따내고 자질구레하다고 골라내 버리고 껍질 까고 속심 파내고 그야말로 한줌밖엔 남지않는다.

그 남은 것은 모두 기름부어 만드니 어찌 살이 찌지 않겠는가.건강엔 하나같이 도움안된다.

 

부억에서 식용유 추방 하고

채소 다듬기 대강하고

설탕 조미료 추방하고

믹서기 주서기 반죽기 추방하고

거친음식 먹기 하면

 

국민체력 강해진다.

 

집집마다 맷돌을 준비하자 .

밀을 빻아먹자.

밀밭을 일구며 흙냄새를 맡자.

직접 가꾸어 먹자.

거친음식은 위장에도 대단히 좋다.

부드럽고 달콤하고 찰진 음식물은 위장을 아주 못쓰게 만들고 치아를 망가뜨린다.

거친음식은 건강에도 좋고 소비량도 줄이고 씹는운동 빻는운동 등 이루말할수 없는 도움을 가저다 준다.

 

통밀 빻아먹기 운동 이라도 벌여야 겠다.

조만간 천연효모 기르기를 가정에서 쉽게 할수 있게되면 이기술을 보급해서 집집마다 통밀 빻아 빵을 만들어 먹을 날이 올것이다.멧돌이 아니라도 둥글고 길쭉한 돌맹이에 넓적한 돌 한개면

통밀빻는데는 아무 문제 없다.아래에 있는 사진을보면 천연석으로도 충분히 멧돌을 대신할모양 임을 알수 있을것이다.이런것들을 실험 중이다.

 

곰식초먹고 기침병이 나은사람들이라도 꼭 이런일들을 실천에 옮기도록 당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