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식초 담그기 순서 [ 1 ] --- 곰보배추 라는 약초 6 kg 을 뿌리채 뽑아 닳인다.

2005. 10. 29. 22:21201.기침천식 곰식초로 기적처럼

 

 

 

 

 

 

 

 

 

 

 

 

 

 

 

 

 

 

 

 

 

 

 

 

냇가 물기 많은 축축한 모래땅에서 체집한다.

풀이 별로없는곳에라야 흔하고

잎은좁고 쪼글쪼글 잔주름투성이며

몇년씩 자라도 잎이 넓어지지는 않고 엄지손가락정도의 폭에 손가락 길이정도이며

여러해 지나도 새끼만 많이처서 무성할뿐 잎이커지거나 주름이 없어지지 않는다.

이점이 청색의 갓 이라는 나물과 틀린점이다........청갓은 굵은뿌리는 흰색이므로 버린다.......

뿌리는 실뿌리가 많으며

========== 젓가락정도의 굵은뿌리는 반드시 누런 갈색을 띈것이라야 한다.==========

뽑을때나는 냄새는 무우처럼 매운맛이지만

뿌리의 냄새는 매우면서도 아주 탁한냄새난다.역겨운냄새랄수도 있으며 외양간 두엄썩는 메케한

 

냄새 비슷한 매운 냄새 난다.

두세 시간 뽑다보면 독한냄새로 두통이 생길정도다. 한시간에 한번씩 푹 쉬어가며 일해야 두통을 참을수 있을 정도다. 이 약초의 고약한 냄새를 맡으며 일하는 동안에는 기침도 생기지 않는 약효가 있는것 같다.

 

씻을때는 재빨리 뿌리만 물에 저어 모래가 빠저나가면

시커멓게 죽은잎만 떼고 그릇에 담는다 .

너무깨끗이 씻으면 상처가 생겨 약효가 다 빠저 나가므로

대강씻는게 중요하다.

어차피 끓여서 국물만 따라내면 소독도 되고 흙이나 모래등도 물밑에 가라앉으므로

대강쓸쩍씻는게 아주 중요하다.

 

6 kg 을 담으려면 직경30 cm짜리 대형찜통에 꼭꼭 눌러 담아야 한다.

한꺼번에 삶을수는 없으므로 두번에 나누어 삶는다.

그리고 물을 너댓그릇 부어서 손으로 눌러서 푹잠기고도 손가락 깊이만큼 물을 더 부어야 한다.불에 올려 놓으면 숨이 죽으면서 부피가 차차 줄어든다.

다시 물을 한시간에 한그릇씩 추가로 부어가며  중간불로 끓이며 조심해서 뒤집기를 자주 해준다.

그렇게 끓이기를 5시간쯤 하면 된다. 차츰차츰 갈색 국물이 생길것이다.

이때 지독한 냄새로 환기를 많이해주고 두통이 생기면 자주 밖으로 왔다갓다 하면서 끓인다. 물이 너무 줄어지면 다시 보충해 가며 끓인다.

 

커피색갈로 됐을때 불을 끈다음 식혀서 건대기를 건저꽉 짤아 건대기는 버리고 가라않혀서 윗 국물만 조심해서 따라내어 둔다. 닳인 국물로 고두밥도 짓고 식초를 담그는 것이다.

두번삶아 모은 물이 찜통깊이의 2/3가 넘을때는 떠내어 고두밥 지을때 쓰고 그래도 많으면 더 닳여서 국물 의 양을 조절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