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재배 철저 관찰용 실험컵 만들기 요약

2012. 10. 31. 13:380c. 물빙,새싹

몇번 시행착오후 간결한 방법있어 요약해둔다. 우리 미눌애기 선물 오븐이 건조기로 돌변 선경지명 인가봐 .

 비닐이나 랩을 마분지에다 펼처서 테프로 사방을 단단히 고정해놓아야 한다.

          고정이   어설프면 달라붙어 뭉처저 망치게 된다.

     그 위에다 실리콘 접착제를 쥐어짤아 쭉 당기며 길게 늘여 붙이면 ... 여러줄 해서 따뜻한곳에

                          10시간 두면 잘 굳어저 길다란 실리콘 봉이 얻어 진다. 노즐구멍 크기가 5 mm 정도로. 

           환기가 잘되어야지 실내에서 환기 안되면 실리콘 증기에 중독되어 어지러울수 있따.

 책상위에 무거운 통으로 눈금자를 눌러 놓으면 실리콘 봉 자를때 자동 거리 조절기가된다.

실리콘 봉의 길이를 10 mm 정도로 자르면 만지기 쉽다.실제로 필요한 길이는 6 mm 정도인데 핀셑으로 작업 심들기 따문에 길게해서 손가락으로 잡아야 접착하기 쉽다. 컵 크기도 매번 다르기 따문에 적당히 잘라내면 된다.가위를 자 끝에 살짝 갖다 대고 실리콘 봉을 통에 대고 가위를 물린상태로 자리를 옮겨 잘라야

치수가 전부 일정하게 된다. 통에 닿은체로 자르면 통과 자의 자리가 자꾸 밀려나 길이가 달라저 버린다.

 

 

 자른후에도 하룻동안  건조 시켜야 냄새가 날라간다.

 

 외부 물통컵에 실리콘봉 붙일 자리를 컵 바깥벽에 네군데 표시 해 둔다.

 

컵 안쪽에다 바깥쪽 표시부위에 실리콘 접착제를 미리 네 군데 발라 놓는다. 

 실리콘 봉을 접착제 칠해둔 곳에 붙여서 따뜻한 곳에서 경화 시킨다.

 이 전기 오븐 볼수록 쓸수록 귀엽다. 미늘아가 .참 고맙따. 니 어이 내 심정 이리 잘 꿰 뚫었닝  ?

 10시간 따뜻한 곳에 두면 만질수 있도록 견고하게 굳어 진다.

           직접 첩착제 시공때보다 간편하고 스마트 하다.

 모종 지지 스펀지 자르기를 한다. 25 mm X 43 mm 높이는 원재료 그대로쓴다.(25 mm 정도)

 스펀지 중간에 씨앗 끼워 발아시킬 틈새를 가위로 절반 정도만 짜른다.

 

 가위로 잘라준 틈새에 씨앗을 끼워 발아시킴 모습이다.

 잘려지지 않은곳으로 뿌리가 스스로 파고들어 자라면서 넘어지지않게 단단히 고정 되는 것이다.

 모종이 자란 스펀지는 반드시 나무젓가락으로 잡아야 미끌어짐이 방지 된다.

 

                                    내부 모종컵은 바닥에 큰 구멍 만 뚫는다.

내부 컵에 뿌리가 통과할 구멍을 크게 여유를 주어 잘라 낸다.

                     철사를 불에 달구어 구멍 미리 뚫어 늘게고 가위를 철사구멍에 넣어 자른다.

 

 내부 컵에다 모종을 넣은 광경이다. 뿌리가 다치지 않게 구멍밑으로 잘 빼 놓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외부 컵에 물을 담고 모종컵을 내부에 넣으면 된다. 스펀지에 물이 닿지않게.  

 

왼쪽의 너절부레 하던 것에서      실리콘봉으로 시공한 오른쪽의 스마트한 모습이 잘 비교된다.

 실험기구 제작에 자원절약 깨끗 간단 고속 작업 등 대단한 발전이 이루어 젔따.

 

 물론 이건 개별적인 철저한 관찰을 목표로 한것이기 때문에 내부컵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뽑아내고 청소하고 다기 끼우고 ... 등  영구적 재사용 등이 가능하게 된 실험장치 인 것이다.

 

컵도 좀 비싸지만 완전투명컵도 동일 치수로 대량 나온다.

 

숙달되면 하루 200개도 만들수 있을 것이다. 200개 놓아둘 장소가 업서서 50개만 만들었을 뿡이다.

   컵크기도 길거리 서 주은 것이라 치수가 제각각 이고 아무런 그림도 엄능기 좋다.

       바깥 컵에 50 cc 용량마다 눈금 표시를 유성매직으로 긋는게 관찰에 편리하다.

 

 

 

외부는 물통컵,  내부는 모종컵,

 실리콘 은 외부물통컵 안쪽에 접착시켜 내부 모종컵이 빠지지 않고 걸려 있게하는 받침돌 역할을 하는데

   컵 두개 결합후 바닥높이가 40 ~ 50 mm 정도 유지하게 봉을 가위로 잘라가며 높이를 맞춘다.

이 공간 속에서 뿌리를 잘 발달 시켜야 하는데 처음에는 물을 높게 주어 뿌리가 윗쪽에서 많은 가지를 치게 하고 모종의 잎이 4개 정도 듸엇을때 부터는 뿌리의 공기호흡을 돕도록 수위를 낮추면 공기에 노출된 뿌리부위에서는 공기 호흡을 하고 물속에 잠긴 뿌리부위에서는 영양을 흡수 하게 된다.

나중에 식물체가 잘 커지고 뿌리도 충분히 발달 했으면 물밑에 키큰 자갈 하나를 깔아 뿌리가 일부분 공기속에 들리게 하면 호흡량을 더욱 늘릴수 있따. 뿌리호흡이 부족하면 뿌리 썩음병이 들게 된다.

뿌리가 컵 에 꽉 어불렸을 때는 큰 국그릇 크기의 화분에 상토를 깔고 이식해 심어 키워야 본밭에 정식후 많은 씨를 받을수 있을 것이다.

 

이 장치 50개로 전자무 , 운면모 , 도전초 , 조쌈배추 , 적환무 각 10 피기씩 키워 봄에 씨를 받아낼 계획이다.

 물론 땅에 정식은 안양텃밭에 할것이다.

 

10피기 중 5피기만 살아 남는다 해도 허드레 씨앗 회원에 공급해줄 물량으로는 충분항잉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