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단지무 이는 듣기만 해도 가슴이 울렁 거린다.

2015. 8. 23. 07:1013 . 제주 단지무

-연달래-님 발바닥은 도대체 얼매나 넓응공 그의 팔은 얼매나 징공 별칭은 와 연달랭공 혹시 연개소문 후옝공

당차고 당당하고 용맹하고 다양한 씨앗 들로 중무장하고 그을린 태양빛을 발산하며 민낯차림 으로 동분서주..

제주 단지무를 씨드림 안박사님이 찾아헤매시던 그 제주 단지무, 제주농촌진흥원에서 담당자와 전화 문의에서도 담당자가 수차례 바뀌고 이래저래 씨는 구할수 없었따. 처음엔 새싹이 초고속으로 자라는데 대해 욕심을 냈지만 차츰 차츰 씨앗 자체를 구할수 없게 되자 안달이 났으나 별 도리가 없었따. 심장 안터지구로 숨을 가다듬어 봉투를 까보는데  딱 11알  너무 귀중한 한알 한알  많이 퇴화 잡종화 로 고유의 특성은 변했겠찌만 어쩄떤 제주도의 땅에 뿌리를 박고 혈통을 물려받아온 이상 토종 단지무의 형질이 조금은 남아있을 것임에 틀림 없따.

향교텃밭에 명판을 달라꼬 글씨를 씨고 십자드라이버로 꾹꾹 눌라 새겨 십년이고 백년이고 뻐팅굴 알미늄 판

씨가 딱 11알 이라 향교텃밭에 딱 3알 숭갔따. 3알은 회사 꽃밭에 나머지는 내잉게 봄에 숭굴라꼬 낭굴끼다.

그런데 제주 단지무도 거대개체의 특성상 2피기가 꽃피워야 한다. 자가불화합성이라 제꽃 정받이는 몬하능거

                                                                                             아마도 2알 더 파종해얄 끄타.

나대로의 제주단지무 조껀은

 

 1. 공처럼 둥긍거 거대한 공 즉 단지무 잉기다.

 2. 몸체위에 혹뿔이 3/5  처럼 툭 불거저 거기서만 잎줄기가 발생하능거

 3. 체중 7kg 평균

 4. 난지연구소의 연구 결과인 새싹이 초고속 성장 5 일만에 수확 하능거

 5. 토종잉잉까 아무데나 뗀지낳도 야생번식 잘 하능거

              

           과연 이런특징 모두갖춘 단지무가 태어날찌 기대해 본다.

그래야 일본의 단지무와는 격이 다른 무가 될수 있찌 않을까 .

   내가 일본에서 종자를 수입해보려던

                        일본 단지무와 신종 아쓰꼬

제주 단지무 씨를 구했씽잉 아쓰꼬도 일본단지무도 다 물러 가거래이 !

 

--- 15-b-15 --- 제주 단지무 2포기 향교텃밭에 꺼넌 멋빵이로 잘 자란다.  잎이 아주  환상적이다.

 

담삐락 8번 자리에 두 피기 자라능걸 번번잉 사진 찍언는데 찾찌를 몬해 오늘은 새빅 끄치 사진 찍어 올린다.

난 고사릴 숭군적 엄는데 우얀 관중 끄틍기 두피기나 생긴는지 ?   제주단지무는 꼭 관중 끄타.

     두피기 다 잘라라 밍년봄에 꽃 피우고 시 맺끼를 학수고대 한다.

 

   짱베기에 혹뿔 나기를 꼭 기대하곤 있지만 혹시나 다칠세라 뿌리부분의 복토를 까내지 몬하고 나뚠다.

           주변에 인는 채소는 아끼고 아끼는 청삼초, 제주 단지무와 좋은 친구가 되고 있다.

--- 15-c-20 ---단지무를 노지 월동 시킬라꼬 잎퍼리는 뜯어묵꼬 뿍띄기로 잘 덮어낳따.

 

 

 

뿍듸기는 여름 내내 무성했떤 강생이풀 뽑피는듸로 말라농거,늦여름 잦은비로 잡아듣어도 땡이물러 뽑핑기다.

 

 게걸무 와 함께크능건 뽑아서 뿌링를 볼라 카다가

근접사진부터 잘 찍어녹코

  마찬가지로 잎사구는 뜯어묵꼬 뿍띄기까아 잘 덮어 씌워낳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