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0. 4. 11:44ㆍ320. 불발탄, 실페작
노인이 주제모리고 Autocad 로 묵꼬 살았는데 2D 입체도 써무옹거 내삐립뿔라 캉이 내 기술이 너무 아까바 낭가녹코 3D 에 도전 할라 칸다. Cad 초보자가 이 기사를 따라해보면 실력이 뿌쩍 늘 끼이다.
이것은 머릿속으로 상상항걸 그려서 상관의 결제받을때 대단히 유용하게 써물수 인는 기술 이라 도면설명이 필요없고 누구나 한눈에 기계의 모습을 알아보는 2D그림인 것이다. 사진이 쬐맨치 뻬딱항거는 이해 하시고 ....
특징은 2D 입체도 이지만 x,y,z 값이 도면상에서 실제값으로 찍힌다는 기묘한 기술 인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도 이상할것이 없음을 아래의 방법을 보면 곧 잘 알수 있을 것이다.(입체적 일 뿐임)
그러나 입체회전시킬수는 없고 원을 타원으로 바꿀때 약간의 계산하는 불편함이 2D 의 한계 인 것이다.
입체도를 그리는 방법은 직각좌표계 대신 극좌표계를 쓴다는 것이다.
정6각형을 작도 할때 아래의 각도를 따르면 꼭지점이 4개소에서 원주에 정확히 접함을 볼수 있을것이다.
이것이 기계를 입체적으로 그렸을때 정면과 측면과 상면을 넓고 현실감 있게 보여주게 된다.
각도를 x축은 13도,y축은 150도, z축은 270도로 잡으면 위의 사진 처럼 원점이 상대 대칭점과 포개지지않고 윗쪽으로 솟아 돌출과 후퇴를 서로 착각하는 착시현상이 많이 줄게 되며 측면에 많은 표현을 할수있게된다.
먼저 선분 그리는 명령인 line 명령을 주고, 일단 임의의 점을 찍는곳이 눈으로 보는 입체의 원점좌표가 되며
x 축 길이를 500 , y 축 길이를 600 , z축 길이를 700으로 으로 한다면
X축의 선분은 @500<13 을 입력하면 이미 찍어논 임의의 점에서 13 도 각도로 500 길이가 작도 된다.
y 축의 선분인 @600<150 을 입력하면 앞서 그려진 선분 끝점에서 150도 각도로 600 길이가 그려진다.
z 축의 선분인 @700<270를 입력하면 앞서 끝난 점에서 아래로 수직하게 700 길이가 작도 된다.
(건물의 경우 z축부터 x, y 순으로 밑바닥 부터 기계의 경우 큰 가동면을 먼저 그리는게 쉽다)
그다음엔 copy 해 붙이고 가려질곳을 trim 시키면 육각형이 입체적으로 멋지게 그려질 것이다.
복잡한 형상도 위의 절차를 반복하면 쉽게 작도 된다.
아랫쪽 작은 동그라미 두개도 삭제시켜야 하지만 그냥 두어도 애교, 화살표 속에도 trim 시킬곳 남겨 두었다.
위의 입체도는 X 측 각도를 흰상자는 30도 Y 축은 170도 Z축은 260도 로 작도 한 것이고 녹색은X 축을 13도 로 Y축은 137도 Z 축은 270도 로 작 도해서 비틀림도 표시 했다. 이렇게 때에따라 각도를 효과적으로 표시 하면 아무리 복잡한 것이라도 실제의 거리를 나타내는 입체도를 그릴수 있다.
그러나 때때로 원을 그려야 할때가 망응잉까 원을 타원으로 표현하는걸 잠깐 말해야 겠따.
사각형이 입체도 에선 모두 마름모 꼴로 나타나기 따문에 원도 타원으로 그려주어야 한다.
원이 있어야 할곳의 가상면에서 마름모의 멀리있는 대칭점을 선으로 이어 타원의 장축 -대로 삼는다.
장축을 90 도 rotation 시켜 단축의 각도로 삼는다. 수평선을 그어 단축과 장축의 각도를 demention 하고
단축의 길이구하는 공식은 cal 명령주고 0.71428*D(원의 직경치) 를 입력해서 나온 값이고 앞서의 방법되로
@ 단축길이<단축 demention각도 값으로 선분을 그어 이동 명령으로 단축의 중심에 붙인다.
장축 구하는 공식은 0.59928*D 인데 단축보다 적은 값이 되는 이유는, 타원 그리는 cad의 방법상 단축양단을 찍으면 장축 은 반경값을 입력받는 구조라서 반으로 줄여 놓은 것이다.
물론 @장축길이<장축 demention 각도 로 단축과의 교점에서 선분을 그어 놓아야 한다.
(사 편집이 안듼건데 타원사진을 90도 회전시켜 보아야 한다,폰카의 사진찍는 모습을 보면 편집안된것 보임)
타원 명령 주고 단축 양단 찍고 가상선 나타날때 장축선분 끝을 찍으면 기울어진 면에 정확히 타원이 생긴다.
타원 구하는 상수 들은 입체도를 그릴때 x 측은 13도로 y 측은 150도로 잡았을때를 기준으로 구한 값이고
각도를 그렇게 정한것도 정육면체를 그렸을때 착각으로 돌출과 후퇴의 착시현상을 피하기 위한 선정치 이다.
입체구조를 그릴때 가장 어려운 점은 array 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직교면에서의 array 상황을 보아 입체면에
눈짐작으로 표현하는수 밖에 없다 하겠따. 회전 은 평면회전 뿡잉고 입체회전은 불가능,왜냐면 2D 이니까 .
만약에 2D 에서 그렁기 듼다카망, 수천만원씩 주고 CAD prog 구입할 사람 아무도 없을 것이다.
집에서는 cad prog. 이 엄씽잉까 cadian 다운받아 가정요ㅇ으로 기사 마무리지어 놀라 칸다.
타원 그리는 자체는 위의 공식되로하면
쉽지만 array 명령을 입체도에 구사할수 없으므로 타원의 중심점에 원을 그리고 array명령으로 원을 분할시켜
타원의 교점으로 분할 목적물을 옮기고 각도도 눈짐작으로 변경시켜주어야 자연스럽게 보이게 된다.
2D입체도는 hide 안딍잉까 가까운 거리로 copy해붙이고 일일히 trimming 시켜 hide 효과를 대신 한다.
그러기 위해선 교차점에서 Break명령으로 적당한 길이로 선분을 삭제 시켜야 한다.
짜를 cavity의 첫점 찍은곳과 교점의 사이를 잘라내야 하니 첫점찍을 거리를 눈짐작으로 잘 찍어야 한다.
물론 되물리기 기능이 월등하므로 여러차례 수정은 자유롭다.
원 이나 타원은 두곳에서 잘라야 반쪽의 선분을 hide 표현 해줄수 있으므로 반대측 잘라내기도 자세히 설명
Break 재활용 해서 교점과 잘라낼 적당한 거리로 마우스 포인터 찍고
int 명령주고 x 표시나온 교점을 찍으면
두점사이가 짤려젔다.
잘려진 cavity는 당연히 양쪽이 잘린만큼 짧아저 있고 이 짧은 cavity를 선택해서 hide 효과내는
쇄선 처리를 해주면 가려진 선분임을 누구나 잘 알아보게 된다.
hidden 선도 두가지 보이나 취향에 따라 목록에 없는 dash 선을 찾아 목록에 추가하기 위해 Other를 꾹
dash 선을 선택하고 ,축양 조절 위해 scale치를 30 정도를 준다.
쇄선으로 변경시킬 cavity를 선택해 놓고 change 명령으로 dash 찍어
측양을 조절해본다 1 ~ 30 까지 여러가지로 바꿀수 있다.
실제로 간이 입체도로 부품관리 하는 례를 보인다.
자동차 부품 관리의 일례
부품 고유번호로만 부품관리하기란 대단히 어렵고 익히기에 수개월도 걸릴수 있다..
그러나 부품 입체도로 간략히 표시해 두면 누구나 대번에 알수있어 대단히 편리하다.
------------사진 자료 찾는중 -----------
이렇게 해두면 수천가지라도 일목요연하게 번개끄치 찾을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 폰에 아이콘을 안쓰고 문자로 표시 나타난다면 참으로 찾기 어려울 것이다.
도형을 아이콘 처리했기 따문에 누구나 딱 보는 순간 대번에 아이콘을 꼭 찝어 낼수 있는 것이다.
'320. 불발탄, 실페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융감독원이 인터넷 막무가네로 차단시키는 화면 (0) | 2014.12.10 |
---|---|
요즘 십대 여성들 혓바닥이 살찐다 ??혓바닥 비대증발음?? (0) | 2014.10.08 |
야생 돌감이 (초대형개암)유일하게 경대에 생존 (0) | 2013.12.26 |
구릉지의 생태계 지리멸렬 , 벌초는 격년째로 해야 . (0) | 2013.11.04 |
누가 티벹 버섯 나눔 좀 해주실수 없나요 ? (0) | 2013.10.15 |